03 Nov

공개SW포털 활용 성공사례 소개

공개 SW포털에서 저희 망고시스템이
‘[공개SW 활용 성공사례 154] 망고시스템 – 국토연구원에 공개SW 기반 GXT 엔진 구축’ 으로 소개가 되었습니다. 
망고시스템 로고

– 기     관 : 국토연구원 (구축업체 : 망고시스템)
– 수행년도 : 2012년
– 도입배경 : 공공GIS 시장을 외산 GIS SW가 독점하고 있는데 따른 투자 및 운영 비용 증가
– 솔 루 션 : GeoTools(지오툴스), GeoSever(지오서버), uDig, gvSIC
– 도입효과 : 국산 GIS SW의 확산과 DBMS의 국산화, 외산 대비 공공기관의 투자, 운영 비용 절감과 유지보수비율 감소

[인터뷰]

“공개SW 기반 GIS교육 컨설팅 확대해 GIS 산업 활성화에 기여”

망고시스템 망고시스템 박재현 대표, 이민파 연구소장

㈜망고시스템 기술연구소 김기웅 책임연구원, 임영현 책임연구원
▲ 망고시스템
박재현 대표(좌), 이민파 연구소장(우)

Q. GIS시장은 외산이 거의 독점하다시피 하고 있다. 국산 업체로서 어려움이 있을 듯 한데, 망고시스템만의 GIS 시장 대응 전략은?

크게 세 가지로 나누고 있다. 개발전략과 가격전략, 홍보전략으로 나눌 수 있다.
개발전략은 신기술 적용을 위한 기술연구에 시간 투자를 높이고, 제품의 안정화를 위한 다양한 환경테스트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. 또 공개SW 기반의 GIS 교육 및 컨설팅 등으로 GIS 산업 활성화에 기여해 나갈 예정이다.
공개SW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기존 국내외 상용 GIS엔진 SW보다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. 또 다양한 DBMS 지원은 물론 유일한 인증제품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.
마지막으로 블로그, 홈페이지 등을 통한 정보 및 기술을 공유해 나갈 방침이다.

Q. KOPSS가 처음 의도와는 다르게 시장이 축소되고 있는 듯 하다. 앞으로의 전망은?

KOPSS는 최초 시군단위 확산을 통해 240여개 지자체에 모두 배포될 것으로 기획됐다. 하지만 현재는 시도 단위에만 적용될 것으로 변경되면서 16~17개 시/도에만 확산될 예정이다. 때문에 GIS 업체들간 경쟁이 치열하진 않은 상태다.

시장 진출의 기회는 무궁무진하다고 판단된다. 정보화 시대에 따른 일상생활 속 위치 및 공간정보 활용 빈도가 증가하고 공공기관의 GIS 데이터가 점차 민간으로 활용도가 증대하고 있다. 때문에 민간 서비스를 위한 전문 GIS 컨설팅이 필요하다. 상권분석, 지오코딩 주소정제 등 GIS 기술 적용에 앞장설 계획이다. 특히 엔진 개발과 DBMS 개발에 있어 인증을 받고 있는 만큼 기술력은 그 어느 GIS 업체보다도 높다고 판단된다.

원문보기 : http://www.oss.kr/oss_repository10/585076

Leave a Reply

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. Required fields are marked *